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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 (노면 전차)의 정의
- 도시철도의 한 종류로서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자동차와 겸용 혹은 전용으로 운행하며 사람을 주로 수송하는 철도차량입니다.
- 도로에서 직접 승·하차하므로 접근성이 좋고 노약자와 임산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용이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법령으로 알아보는 트램도시철도법 제2조 제2호
도시철도란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모노레일·노면전차·선형유도전동기·자기부상열차 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을 말한다.
궤도운송법 시행규칙 제2조 제6호
‘노면전차(tram)’란 도로 등에 설치한 두 줄의 레일을 따라 궤도차량을 움직여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궤도시설을 말한다


- 트램 과거와 현재의 개념 변화
-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도입되고 있는 트램은 과거 국내에 존재했던 노면전차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과거와 달리 현재의 트램(노면전차)궤도는 단순히 도로 위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대개는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소음과 진동이 완화된 형태의 현대적 선로입니다.
- 차량의 외관이 더욱 다양해졌고 승차감이 우수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도시재생과 같이 전반적인 도시 환경과의 조화가 중시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트램(노면전차)의 개념 변화
| 항목 | 과거의 노면전차 | 현대의 트램 |
| 인프라 이용 | 도로교통수단과 공유, 자동차 운행방해 | 전용 노선 이용, 도로교통에 대해 우선권 |
| 도심 설치 | 특별한 기능 없음 | 도심재생 및 재개발 수단 |
| 노면 인프라 기술 | 저급 기술 : 비연결 단순 철길, 진동 소음 문제 발생 | 고급 기술 : 장대 레일, 이중 마감, 진동 소음 문제 완화 |
| 급전 방식 | 가선 방식 | 가선 방식, 무가선 방식(제3선, 배터리, 슈퍼캡) |
| 편리함 및 접근 안전성 | 도로에서 바로 접근, 계단 존재(고상) | 정류장에서 접근, 저상(수평 접근 가능) |
| 운영 조건 | 도로 통행에 연계한 불확실성, 일정성(Regularity)없음 | 도로 통행과 분리, 일정성 확보 |
| 차량 | 고정된 규격, 용량 한계 존재, 편안함을 위한 디자인 전무 | 다양한 길이의 차량 존재, 용량 한계 거의 없음, 편안함을 위한 기준존재, 주행 시 조용, 측면 흔들림 제거 |
| 비용 | km당 수백만 유로 | km당 1,500 ~ 3,000만 유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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