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 건설공사가 3월부터 공식 시작 됩니다.
대전광역시는 국내 최초로 수소 트램을 도입하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1996년 최초 계획 승인 이후 28년 만에 착공되었으며, 2028년 말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1. 사업 개요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총연장 38.8km로, 대전시 5개 자치구를 순환하는 노선입니다. 정거장 4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포함되며, 총사업비는 약 1조 5,069억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세계 최장 무가선 단일 노선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2. 수소 트램 도입 배경 및 특징
대전시는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과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수소 트램을 선택했습니다. 수소 트램은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성,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1회 충전으로 200km 이상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회전 가능한 최신 대차 기술이 적용되어 궤도와의 마찰 소음을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기술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되었으며, 주요 부품의 기술 개발과 성능 평가, 5,000km 운행 등 실증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3. 공사 진행 상황
2024년 12월 11일, 유등교 상류 둔치에서 착공식이 열렸으며, 토목건축 공사는 15개 공구로 분할 추진됩니다. 현재 1·2·7공구의 건설사가 최종 결정되어 순차적으로 착공에 들어갔으며, 나머지 공구는 2025년 상반기까지 발주 및 업체 선정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약 3년 6개월간의 공사와 6개월의 시운전 과정을 거쳐 2028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규모 :
연장 : 38.8 km
정거장 : 45개소
공사기간 : 2024.12 ~ 2028.06
2025년 3월 3개 구간 본격 공사 시작
2025년 9월 전 구간 공사 추진
개통 : 202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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